Final Fantasy X International (파이널 판타지 10 인터내셔널)

개발사 : Square

장르 : 롤플레잉

매체 : DVD

콘솔 : PS2

출시년도 : 2002년 (1월 31일)

[게임 진행] 게임은 일반적인 3D 롤플레잉과 진행이 비슷하다. 파이널판타지 X(이하 FFX)에는 파티 시스템이 존재하지만, 이동시에는 파티가 보이지 않으며, 전투시나 이벤트 진행시에만 보이게 된다. FFX 역시 마을과 던전, 평원 등 다양한 지역이 등장하며, 메인 이벤트 이외에도 수십여가지의 특수 이벤트가 존재한다.
게임의 진행 시간은 대체적으로 60 ~ 100여시간 정도이다.

[게임 시스템] FFX의 혁신적인 변화중의 하나는 바로 성장 시스템이다. 다른 롤플레잉과 달리 레벨업이란 개념이 사라지고 스피어반이라는 시스템이 도입됐다. 전투를 통해 스피어 포인트를 쌓고, 그것을 통해 능력치나 기술을 얻는 방식이다. 이 시스템은 일종에 스킬 트리와 비슷한 형태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트리는 매우 많은 갈래로 나우어져 있어 캐릭터를 성장시킬 때,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육성시킬 수 있도록 되어 있어 자유도가 높다. 그리고 FFX의 전투 시스템은 CTB(Count Time Battle)인데 기존의 리얼 타임이 가미된 ATB가 아닌, 하프리얼타임 방식에 가깝다고 볼 수 있다.

[그래픽] FFX 하면 빼 놓을 수 없는 것이 그래픽이다. 게임 CG무비 뿐만이 아니라 게임의 모든 것이 3D로 완벽하게 구현되었다. 이전의 어떤 게임과도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그래픽 수준을 보여주며, 캐릭터의 묘사도 매우 뛰어나지만, 특히 배경의 묘사와 원근감을 매우 생생하게 살려내고 있다. 배경에서의 광원 효과나 그림자 효과 등도 무시못할 정도로 사실적으로 표현되었다. 캐릭터 디자인도 매우 매력적이고, 사실적인데, 페이셜(Facial) 캡쳐와 모션 캡쳐를 이용하여 인물들의 표정과 동작을 매우 세밀하고 자연스럽게 재현해냈다. 이로 인해 게임의 생동감을 살려주고, 몰입도를 높여준다. FFX에 등장하는 수 많은 각 지역들을 저마다 특색있게 잘 살려낸 배경의 묘사와 50여개가 넘는 게임 중간에 삽입된 CG 무비는 FFX의 그래픽의 결정판이다.

[사운드] 이번 FFX에서 새롭게 변화된 것은 성우들이 기용되어 캐릭터들의 대화를 음성 처리하고 있는 부분이다. 많은 분량의 대사를 가지고 있지만, 게임의 세세한 부분까지 대부분을 음성 처리한 점은 게임의 몰입도를 높여준다.

배경 음악은 오프닝에서 게이머의 귀를 끄는 서정적인 배경 음악에서부터 게임 곳곳에 수십여곡이 삽입되어 있다. 게임 내에서 장소와 상황에 따라 그 분위기를 잘 살려주는 음악들로 적당한 곳에 배치되었다. 그리고 동영상에 한해서 FFX는 5.1 채널 사운드를 지원한다.

 

파이널판타지 10 게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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