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락중지청구시스템(두낫콜) 이용 방법 – 스팸전화차단
- 연락중지청구시스템은 금융사의 마케팅 광고성 전화 및 문자메시지를 차단하는 서비스입니다.
- 휴대폰에 한하여 제공되는 서비스로 본인의 휴대폰 인증 과정이 필요합니다.
1) 연락중지청구시스템(Do Not Call, 두낫콜) 사이트에 접속
- 구글 등의 검색 사이트에스 두낫콜을 검색하여 접속합니다.
- 상단 메뉴에서 ‘두낫콜 등록/철회 – 두낫콜 등록’ 메뉴를 선택합니다.
2) 두낫콜 이용약관 동의
- 서비스 이용을 위한 이용 약관, 개인정보 수집 이용 및 제공 동의, 개인정보 처리 방침 등에 동의 체크를 합니다.
3) 휴대폰 번호 인증
- 이용약관 등에 모두 체크하셨다면 하단의 [휴대전화 인증] 버튼을 클릭하여 본인 휴대폰 인증을 진행합니다.
- 휴대전화 인증은 새로운 팝업 창이 뜨며, 문자메시지 인증 또는 PASS 시스템 인증이 가능합니다.
4) 두낫콜 등록
- 휴대폰 인증이 완료되었다면 아래의 ‘두낫콜 등록’ 페이지가 표시됩니다.
- 본인이 더 이상 받고 싶지 않은 영업목적의 광고 전화 차단을 위한 금융 회사를 선택합니다.
- 큰 카테고리로는 은행, 증권/선물, 생명보험, 손해보험, 저축은행, 카드/캐피탈, 지역 농,축협, 신협, 산림조합, 새마을금고, 우체국 등이 있습니다.
- 특정 카테고리를 선택합니다. 여기서는 ‘카드/캐피탈’을 선택했습니다.
- 선택한 카테고리에 해당하는 금융사 목록이 모두 표시됩니다. 마케팅 전화 및 문자메시지 차단을 원하는 금융사를 체크하고 등록합니다.
- 각 금융사별로 차단이 가능하며 전화만 차단할 수도 있고, 문자메시지만 차단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전화와 문자메시지 모두 받기 원하지 않는다면 둘다 체크도 가능합니다.
- 체크가 완료되었다면 하단의 [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 다음 버튼을 클릭한 경우, 다음 카테고리로 이동합니다. 다음 카테고리로 이동하는 경우, 신청되지 않은 상태로 이동하므로 먼저 신청 버튼을 클릭하여 신청 완료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5) 마케팅 전화 및 문자메시지 차단 신청
- [신청] 버튼을 클릭했다면 아래와 같이 신청 확인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 정상적으로 등록이 완료되었다면 아래와 같은 안내메시지가 표시됩니다.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메시지 창을 닫습니다.
6) 신청 내역(차단 내역) 확인
- 각 금융사별로 광고성 전화 차단 내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좌측의 메뉴에서 ‘등록/철회 – 신청 내역 확인(민원신청)’ 메뉴를 선택합니다.
- 아래처럼 광고성 전화 차단 등록 내역이 표시됩니다. 아래는 새마을금고에서 오는 광고 전화를 차단한 내역입니다. 차단한 금융사와 신청 일자 등의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우측의 [상세보기]를 클릭하시면 더 상세한 내역 확인이 가능합니다.
- 상세 보기 내역에서는 실제 등록 유형(전화, 문자 또는 둘다) 등도 확인 가능합니다.
- 차단 신청이 되었음에도 광고 전화가 온다거나 하는 경우, [민원신청] 버튼을 클릭하여 민원을 넣으실 수 있습니다.
- 만약 특정 금융사의 마케팅 전화 및 문자메시지를 다시 수신하기 원하신다면 해당 금융사 우측의 [철회신청] 버튼을 클릭하여 광고 전화 차단 신청을 철회하실 수 있습니다.
- 등록된 금융사가 여러개인 경우, 모두 철회하기 원한다면 금융사를 모두 체크하고, 하단의 [일괄 철회 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 참고 사항
- 연락중지청구시스템(Do Not Call)의 정보는 2주 간격으로 갱신되므로 실제 금융사에 정보가 전달되어 스팸전화가 차단되기 까지 최대 2주 가량 소요될 수 있습니다.
- 또한, 등록된 휴대전화 정보는 2년간 유효하기 때문에 추후, 2년이 지나면 다시 재 신청이 필요합니다.
- 해당 시스템을 통해 금융사의 마케팅 전화를 차단 신청하였더라도 추후 다시 금융사의 홈페이지나 영업점 등을 통해 마케팅 권유 동의를 하셨다면 다시 관련 전화 및 문자메시지가 올 수 있습니다.
- 대출 스팸전화 차단 가이드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