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and & Conquer : Tiberian Dawn (커맨드 & 컨커)

개발사 : Westwood (미국)

장르 : 실시간 전략시뮬레이션

매체 : CD-ROM 콘솔 : PC 출시년도 1996년

Command & Conquer (이하 C&C)는 실시간 전략시뮬레이션의 시초인 듄2의 계보를 잇는 게임으로 그 당시 전략시뮬레이션 게임이 많이 보급되지 않은 시기에 발매되어 워크래프트2와 새로운 장르 개척에 있어 양대 산맥을 이루었다.

[진행방식] C&C는 게이머가 한 사령관이 되어 그에게 속한 군대(또는 조직, 단체)를 이끌어 적과 전쟁을 하는 게임이다. 게이머는 신과 같은 위치에서 자신만의 군대를 양산, 훈련시킬 수 있으며, 다양한 전술을 시험해 볼 수 있다.

C&C는 GDI와 NOD라는 서로 적대적인, 또한 서로 구분되는 한 진영을 선택하여, 세계의 평화를 쟁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게임 진행은 아프리카와 유럽에서 땅따먹기와 비슷한 형태로 진행되는데, 즉, 한 미션에서 임무를 완수하면 다음 영토로 이동하는 방식을 택하고 있다. 또한, 게임의 반복되는 지루함을 줄이기 위해 간간이 멀티 진행 방식(여러 갈래로 분개되는, 하지만, 전략시뮬레이션의 초기 게임이라 그러한 특징은 크게 드러나지 않았다.)을 따르고 있으며, 미션 임무에 있어 단조로움을 피하려는 모습이 보이기는 하나, 대부분이 ‘적을 섬멸하라’는 목적을 띤다.

[그래픽 기술] 게임내의 맵(전장)과 유닛 등은 모두 2D로 표현하였으며, 게임 화면을 약간은 비스듬히 내려다보는 쿼터뷰 방식을 택하고 있다. 긜고 게임의 전투 장면은 그 당시로서는 매우 화려함을 보여주었다. 전투시 발생되는 파편과 폭발 등은 대체적으로 세밀하게 표현하였으며, 유닛과 지형물 하나하나를 특징짓게 잘 표현하였다.

[사운드] 게임 내의 사운드는 매우 사실적으로 표현되었다. 탱크의 움직임, 전장의 포탄 소리, 병사들의 소리 등 모두 컴퓨터 사운드 작업과 수십명이 넘는 성우를 기용하여 실제로 전장에 있는 기분이 들 정도로 사실적으로 표현하였다. 그리고 게임 내내 흘러나오는 긴장감 넘치는 20곡이 넘는 배경음악은 게임의 몰입도와 긴장감을 더욱 높여준다. (특히, 배경음악 ‘Hell March’는 유명하다.)

[네트워크] 1996년대 중반은 네트워크 인프라의 구축이 완벽하지 않았고, 보급도 매우 미미한 수준이었다. 33600kps 정도의 모뎀이 최고 모뎀이었는데, 사실 실제로 모뎀을 사용하여 게임을 플레이 하는데는 크게 지장이 없었다. 네트워크 플레이는 C&C를 한단계 더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린다. 최대 8명까지 지원되는 네트워크 플레이는 다양한 맵과 싱글 미션에서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유닛들을 제공하며, 새로운 방식의 플레이를 제공한다.

[특징] 게임 미션을 클리어 할 때마다 중간중간에 삽입된 동영상은 그 당시로서는 최고의 퀄리티를 보여주며, 게임의 흐름을 이해하는데 필수적인 도움을 준다. 단지 게임의 화려함을 부각하기 위해 만든 동영상이 아니라, 전체적인 게임 흐름을 이해하고, 게임 진행 상황을 파악하게 해주어 더욱더 게이머를 전장속에서 헤어나오지 못하게 한다. 또한 동영상은 다른 여타의 게임과는 달리 실제의 배우와 무대 장비를 사용하여 게임이 아니라 마치 영화를 보고 있다는 착각에 빠져들게끔 한다.



커맨드 & 컨커 (Command & Conquer) 오리지널 게임 분석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